"문창극 현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친일’ ‘반민족’ 논쟁에 휘말려 후보를 사퇴했습니다. 일본의 한국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느님의 뜻이었다는 발언과, 위안부 사과 문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살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죽음이 임박했을 때 쓴 칼럼이 논란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가장 큰 잇슈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하나님의 뜻이었다”는 발언입니다. KBS가 첫 보도를 하고, 일부 매체가 증폭시키고, SNS 인터넷 매체들이 퍼나르면서 문창극 후보자는 친일, 반민족주의자가 됐습니다.

그러나 강연 전문을 읽어보면 보도된 내용이 사실과 다릅니다. 왜곡이 있었습니다. 문창극 후보자는 강연에서 망국 직전의 조선 시대 상황을 설명하고, 망국이 주는 의미와 교훈을 신앙적으로 해석하고, 이 시대 신앙인이 나라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 설명을 위해, 문창극 후보자는 1874년 조선을 방문한 달래 신부가 쓴 조선에 대한 책을 인용했습니다. “일본은 이렇게 깨끗한데 한국은 이렇게 더러우냐”고 기록했던 달래 신부는 조선인들이 이주한 북간도 연해주를 방문한 뒤, 거기에 있는 “조선인들은 더럽고 게으르게 사는 하류 원시인”이 아니라, “러시아 사람들보다 훨씬 잘 살고 깨끗했다.”고 기술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조선인 모습에 놀란 달래 신부는 “왜 연해주 조선인과 조선의 조선인이 이토록 다르냐”고 물으면서, 그 대답을 “나라가 잘못돼서 그렇다”는 데서 찾고 있습니다.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당시 잘못된 나라의 모습을 전하기 위해 개화기 지식인 윤치호의 일기도 인용했습니다. 윤치호는 나라가 망해 가는데 고종은 “일본이 우리를 합병해도 좋다. 단, 우리 왕실만 살려 달라”는 조건으로 이완용으로 하여금 일본과 협상케 할 만큼 무능 나약 타락했다고 말하고, 당시 엘리트들은 “혓바닥 놀리면서 게으르게 먹고 살려고 했고”, “조선 유학생들은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고, 이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았다”고 탄식했습니다.

그리고 일제 식민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나라를 보호해 주셨으면, 일본한테 합방하지를 않게 하시지, 하나님은 왜 이 나라를 일본한테 이렇게 당하게, 식민지로 만들었습니까' 라고 우리가 항의할 수 있겠지요. 하나님의 뜻이 있는 거야. 너희들은, 이조 500년, 허송세월을 보낸 민족이다. 너희들은 시련이 필요하다. 너희들은 고난이 필요하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한테 고난을 주신 거라고 저는 생각해요. 그 고난 속에서 우리가 36년을 지나고 난 다음에야, 마치, 광야의 40년 세월을 하고서, 우리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수 있듯이, 36년의 고난을 거치고 난 다음에야, 대한민국에게 독립을 허락하신 거예요. 그것도 다, 하나님의 뜻입니다”

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하셨습니까, 하는 질문에 “너희가 허송 세월을 했기 때문이다”, 라고 대답하고 있습니다. 일본이라는 침략자가 호시탐탐했는데 너희는 뭘 했느냐, 싸우고, 게으르고, 놀기만 했지 않았느냐, 그러니 나라를 빼앗길 수 밖에 없지 않느냐, 하는 자기 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나라를 빼앗겼던 비극의 원인은 일본의 야욕과 침략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대처하지 못한 우리 민족의 무능에도 책임이 있습니다. 준비하지 않고 허송 세월을 보낸 민족은 수난을 당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진리입니다. 맹수가 으르렁거리며 다가 오는데 무방비로 손 놓고 있으면 먹힐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자연의 이치입니다. 피해자가 되었을 때 가해자를 미워하고 원망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기 잘못을 반성하면서 절치부심 자기 극복을 할 때 희망과 미래의 섭리가 있습니다.

허송 세월을 보내면 수난을 당한다는 자연의 이치에다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종교입니다. 이 섭리를 문창극은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문창극의 신앙 고백입니다. 이 섭리의 주인이 누구인지, 인간과 역사를 누가 이끌어 가는지에 대해, 저마다 주관적인 주장과 신앙이 있지만 아무도 객관적인 해답을 줄 수 없습니다. 수 많은 철학과 사상, 종교가 매달렸지만, 이것은 영원히 풀 수 없는 신의 영역입니다. 신앙 고백은 누구의 신앙 고백이든 존엄성을 갖습니다. 그래서 현대 국가는 “정교분리”로 종교와 정치를 엄격히 분리시키고 있습니다.

문창극이 신앙 강연에서 한 말의 핵심은 “식민 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다”가 아니라, “준비하지 않고 허송 세월했기 때문에 식민지가 된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였습니다. 왜곡과 논란의 핵심이 여기에 있습니다. 식민 지배의 주체는 침략자 일본이고, 준비하지 않고 허송 세월을 보냈기 때문에 식민지가 된 것의 주체는 한국 민족입니다. 문창극이 말한 내용은 한국 민족이 과거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이지, 일본의 침략 행위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문창극은 식민지가 되었던 과거에 대해, “우리가 참 못난 민족이다, 이럴 필요가 없다, 그게 다 하나님의 뜻으로, 우리 피 속에 고난이 영글어져서, 뿌리가 됐기 때문에 애석하지만 상심될 필요는 없다”고 스스로를 격려한 뒤, “한국을 세계의 중심 국가, 세계의 예루살렘으로 만들어야 되겠다 하는 뜻이 있다, 이걸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자”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자기 성찰의 태도와, 사명감과 자신감이 있고, 희망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짜깁기를 해서 “식민 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전혀 다른 의미의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사이비 사진 기자들이 사진을 컴퓨터로 재편집해서 자기가 의도하는 사진을 만드는 것처럼, 문창극의 말을 생선 토막 내듯 칼질해서 머리 부분을 이상하게 만들고, 몸통을 다 뺀 뒤, 꽁지를 붙여서 전혀 다른 생선으로 만들었습니다. 내용을 송두리째 왜곡시킨 것입니다.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뜻을 아는 길은 기도와 과거를 돌아보는 것”이라고 강연 서두에서 말했던 문창극은 하나님의 뜻을 알았으니 우리 인간이 해야 할 일을 하자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나라의 운명에 있는 “흥망성쇠의 싸이클”에서 망하는 싸이클을 끊고, 흥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 나라를 도덕의 나라, 개혁의 나라로 정신적으로 바꿔야 한다, 이게 우리 첫째의 기도가 되어야 한다” 그러니 “나를 위해 매일 기도하듯 나라를 위해 기도하자”고 말했습니다.

일부 언론은 “식민 지배가 하나님의 뜻”이라고 왜곡 변조하는데 그치지 않고, 윤치호의 말을 문창극의 말로 바꾸면서 그 내용까지 고쳤습니다. “조선 유학생들이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고, 이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았다” 라고 된 글에서 “조선 유학생들”을 “조선 민족의 상징”으로 바꾸어, “조선 민족의 상징은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는 것, 이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았다”로 변경했습니다. 조선 유학생을 비하 시킨 것이 아니라, 조선 민족을 비하시킨 것으로 해야 “문창극이 민족을 비하”한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치호의 말을 문창극의 말로 바꾼 것도 실수로 보기 어려운데, “조선 유학생들”을 “조선 민족의 상징”으로 바꾼 것은 명백하게 의도적으로 기사를 변질 시킨 것입니다.

이렇게 내용을 변조시킨 뒤, 기사 제목을 “민족 비하 발언” “게으르고 자립심 부족… 우리 민족 DNA”, “망언 제조기” 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편파적인 역사학자, 언론 학자, 시민운동가들을 동원했습니다. 이것은 자기 이념이나 목적을 위해 발행하는 기관지나 선전 선동 매체에서 하는 수법입니다. 독재 정권시절 어용 언론이 어용 학자들을 동원했던 방법을 그대로 답습했습니다.

과연 한국 언론인들이나 지식인들이 문창극 연설의 전문을 읽고 이런 공격을 했는지, 그리고 60%가 넘는다는 비난 여론의 얼마나 되는 사람들이 연설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가졌는지를 물어야 합니다. 언론인이나 정치인, 지식인들이 전문을 읽지 않고 매질을 했다면 무책임한 사람들이고, 전문을 읽고도 문창극을 친일 매국노라고 한다면 그들의 문장 해득력에 문제가 있거나, 편견과 미움으로 비뚤어졌거나, 정치적 이념적 득실을 계산하는 사람들입니다.

문창극 현상은 어떤 의도를 가진 언론이 내용을 왜곡시켜서 보도하고, 이것을 또 다른 언론이 검증없이 베껴쓰면서 왜곡을 악의적으로 확대 재생산 시키고, 여기에 대중이 춤을 춘 사건입니다.

언론과 군중이 맹목적인 이념과 분노와 적개심을 눈덩이처럼 만들어 여론 독재 회오리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언론이 어떤 의도의 선동 선전 도구가 되고, 여기에 군중이 집단화되면 민주주의 위기를 불러 옵니다.

문창극 현상은 한국의 이성과 국격을 실추시키는 것을 넘어서서 한국에 민주주의 위기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다는 것을 상징해주는 사건입니다. 문창극 후보는 사퇴했지만 “문창극 현상”은 한국 언론과 국민들 의식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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