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 2016(6)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로 될 것인가?

도널드 트럼프가 공화당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습니다. 공화당이라는 미국의 거대한 정당이 트럼프 손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인질로 잡혀있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트럼프가 대통령 후보가 되는 것을 막으려는 운동에 가장 먼저 앞장섰던 사람들이 보수 논객들이었습니다. 미국의 보수 논객(여기서 말하는 보수는 극우 성향을 가진 보수를 말합니다)들이 총 집결한 보수 매체들이 연합해서 트럼프를 막아야 한다는 글을 쓰면서 공세를 취했으나 트럼프 지지 아성은 꿈쩍도 하질 않았습니다. 트럼프 지지 세력의 대부분은 지식인들-이른바 엘리트들을 경멸하는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보수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몰몬들의 유타주 예선을 앞두고 몰몬 교도이자 2012년 대통령 후보였던 미트 롬니가 테드 크루즈 지지를 선언하고, 유타에서 크루즈가 트럼프를 큰 표차로 이기고 다소 탄력을 얻었으나 그것도 잠시 일회용에 지나질 않았고, 트럼프는 아리조나주에서 크게 이겼습니다.
대통령 후보 전에 나섰다가 사퇴한 린지 그램에 이어 제프 부시가 크루즈 지지를 선언했으나 이들의 영향력이 아주 미미합니다. 같은 대통령 후보였던 크리스 크리스티와 벤 카슨이 트럼프 지지 선언을 한 것만큼도 영향력을 주지 못했습니다. 4월 5일 실행되는 위스컨신 예선을 앞두고 한때 공화당 선두 주자였다가 트럼프에 밀려 하차한 스캇 워커 위스컨신 주지사가 크루즈 지지를 선언하고, 위스컨신 보수 미디어들이 크루즈를 지원하면서 크루즈가 위스컨신 주에서 트럼프를 상당히 앞서고 있습니다.

크루즈가 위스컨신 주에서 승리해도 트럼프의 선두 주자를 꺾을 수는 없지만, 큰 기대를 하는 것은 트럼프의 대항마로 크루즈가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현재 트럼프와 경쟁하는 테드 크루즈와 존 케이식이 서로 자기가 트럼프의 대안이라고 말하고 있어서 어느 쪽으로도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습니다. 크루즈는 극우 보수 세력의 지지를 받고, 케이식은 중도 보수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화당 지도부와 제도권 정치인들은 아직 관망하고 있습니다. 태도 표명을 하기 어려운 지경에 있습니다. 트럼프가 막말과 기행으로 정치판을 휘젓고 있으나 공화당 지도부가 트럼프 저지에 나설 수가 없습니다. 대통령 예선전을 시작했을 때 공화당 지도부는 모든 후보에게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선서를 받았습니다.
공화당이 승복 선서를 받은 것은 물론 트럼프 때문입니다. 트럼프가 중도에 뛰쳐나가 독립 후보로 출마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서를 받을 때만 해도 트럼프가 선두 주자가 되어서 후보로 지명될 것이라는 예상을 전혀 하질 못했습니다. 트럼프가 선두주자가 된 상황에서 공화당의 선서 의식은 자승자박이 되었습니다.
공화당 지도부가 트럼프 저지에 앞장서게 되면 트럼프는 공화당을 탈당해 독자적인 길을 갈 것이고 결국은 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될 것이 명약관화한 일입니다. 공화당 지도부가 선서를 무시할 경우 트럼프에게 명분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의 여론 조사로는 트럼프가 힐러리나 샌더스를 이길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상으로 공화당에서 힐러리를 이길 수 있는 후보는 케이식 뿐입니다.

공화당 지도부의 계산은 트럼프 저지에 지도부가 나서면 어차피 공화당은 깨지는 것이고 선거에서 이길 수 없으니, 트럼프가 후보가 되어 선거에서 지더라도 당을 깰 수 없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가 되면 제 3당 후보를 찍겠다는 공화당 지지자들의 숫자가 거의 30%에 육박하고 있어 트럼프가 민주당을 이기기 힘들지만, 변수가 많고 트럼프가 새로운 지지 세력을 끌어들여서 승산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공화당 지도부와 현역 상하의원들이 팔짱을 끼고 있는 또다른 이유는 트럼프와 경쟁하고 있는 크루즈에 대한 반감 때문입니다. 공화당 원로이자 상원 원내 지도자인 미치 맥코넬을 거짓말쟁이라고 부르고, 공화당 기성 정치인들을 무차별 공격하면서 적으로 만들었던 크루즈에게 우군이 없습니다. 심정적으로는 트럼프보다 크루즈를 더 미워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한 말일 것입니다. 2008년도 공화당 대통령 후보였던 존 맥케인 상원의원은 크루즈를 “와코 버드 (Wacko Bird)”- 괴팍하고 극단적인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트럼프를 공격하는 언론과 엘리트들의 공세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말은 하지 않지만 공화당 정치인들 가운데는 크루즈가 공화당 후보가 되거나 대통령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트럼프가 되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사석에서 말하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겉으로 말하는 것과 속심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크루즈는 치밀하고 교활하게 공화당을 극우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이고 타협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공화당이 피곤해지고, 더 위험하고 치명적이라는 의견입니다. 트럼프는 천방지축으로 평지풍파를 일으키지만, 융통성이 있으면서 타협이 가능하고 이념주의자가 아니므로 공화당의 성격이나 방향을 바꿀 가능성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상당히 함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공화당 후보자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서 결정적인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판세로 보면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가 되는 데 필요한 대의원 1,237명을 확보할 수 있는 확률은 높지가 않습니다. 공화당 선두 주자의 입지는 확고하지만 절반을 넘기 어려운 것이 트럼프의 고민입니다. 예선에서 1,237명 과반수 대의원을 얻지 못하면 전당대회에서 후보를 뽑는 “브로커드 컨벤션 (brokered convention)”으로 갈 것이고 여기서 엎치락뒤치락하면서 후보를 선출하게 됩니다. 한 번의 표결로 가능치 않으면 두 번 세 번을 거쳐 타협과 흥정을 통한 막후 협상에서 최종적인 결판이 납니다.
현재 주류 언론이나 논객들은 전당대회에서 후보자를 선출하는 “브로커드 컨벤션”으로 가면 반 트럼프 세력이 총 집결해서 트럼프 대신에 크루즈나, 케이식, 혹은 제3의 인물을 선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상은 희망 사항일 수 있고 비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트럼프 현상은 상식적인 정치에서는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이변입니다.
“브로커드 컨벤션”에서 트럼프가 후보로 지명되지 않을 경우 분명한 것은 트럼프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트럼프는 공화당 후보로 다른 사람이 지명될 경우 따라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며칠 전 CNN의 앤더슨 쿠퍼와의 인터뷰에서 더는 승복 선서가 유효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공화당이 자기를 공평하게 대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트럼프만이 아니라, 경쟁자인 크루즈와 케이식도 트럼프를 대통령 후보로 지지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공화당 후보자들에게 트럼프가 후보가 되면 지지를 하겠느냐고 물으면 “트럼프는 공화당 대통령 후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공식 답변이었으나, 최근에 크루즈는 자신의 아내와 딸들을 공격하는 사람을 지지할 수 없다고 말하고, 케이식은 폭력을 규탄하지 않는 사람을 지지하기 어렵다는 말로 트럼프를 지지할 수 없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습니다.
반 트럼프 세력이 힘을 모아 전당대회에서 트럼프를 지지하지않고 다른 후보를 선출할 경우, 트럼프로서는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해도 잃을 것이 없다는 계산을 할 것입니다. 어차피 공화당 후보가 되지 못해 대통령이 될 수 없다면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선거판을 뒤흔드는 보복을 하겠다는 마음을 먹을 것입니다. 트럼프에게는 명분이나 체면이나 합리성 같은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트럼프로서는 내가 표를 가장 많이 얻었는데 표가 조금 부족하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선출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할 것이고, 공화당이 단결해서 자기를 내치면 공화당이 자기를 부당하게 취급했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제도권 공화당이나 지도부로서는 득실을 계산할 것입니다. 트럼프를 외면하면 트럼프가 탈당해서 출마할 것이고 공화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없게 되는 마당에 트럼프가 후보가 되는 것이 자존심을 상하는 일이지만 어쩌면 민주당 후보를 꺾을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 있고, 지더라도 분당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물적 본능으로 선거 도박에 판돈을 거는 정치 도박사들은 트럼프가 대의원 과반수 1,237명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결국은 막후 협상을 통해 트럼프가 후보로 선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월 30일 현재 선거 도박사들의 트럼프 가능성이 73%입니다.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